더봄한의원 로고

즐겨찾기

전체메뉴

탈모예방/재발방지

이전

해당메뉴

인간이기에 나타날 수 밖에 없는 탈모!
탈모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는
탈모예방과 재발 방지법

인간은 진화의 과정에 직립보행을 하게 됩니다. 이는 손을 자유롭게 함으로서 엄청난 인류문명의 진보를 가능케하였 지만, 인체 혈액순환의 구조를 짐승들과는 다르게 수직순환 이 되게 함으로서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성인병이라고 표현 되는 심혈관계 질환에노출될 수 밖에 없는 신체구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두항부쪽으로의 혈액순환은 장애가 되기 쉬워졌고 그나마 비대해진 뇌가 많은 혈액을 소모시킴으로서 두피나 모발은 배려받기 어려운 조직이 되고, 하체로 내려간 혈액은 심장 으로 돌아오기 힘든 구조가 됨으로서 전신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기 쉬운 구조입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과도한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서 이러한 혈행장애를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髮者血之餘(발자혈지여)라는 동의보감의 표현 처럼 이러한 혈액순환의 장애는 필연적으로 탈모로 이어 지기 쉬운 숙명을 타고났기 때문에, 개개인이 의지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만 탈모예방이 가능한 구조가 되었습니다.

탈모예방의 중요성

不治已病治未病(불치이병치미병) 이미 병이 된 것을 치료하려 하지 말고 병이 되기 전에 다스린다
한의학이 추구하는 이상을 가장 잘 표현해주고 있는 이 말은 한의학의 최고경전인 황제내경에 나오는 표현으로, 현명한 이는 이미 든 병을 고치기 보다는 병들지 않도록 미리 예방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모든 질환이 그러하지만, 일단 발병 하면 많은 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감수해야하는 탈모치료만큼 이 표현이 크게 와 닿는 분야도 드물 것입니다.
몸이 건강해야 모발도 건강하고, 윤기나고 풍성한 모발은 건강한 육체의 표상이다
탈모는 단순히 외모에 대한 관심을 넘어 인체 오장육부의 여러가지 문제들이 겉으로 드러나는 방식중의 하나입니다. 때문에 건강하고 윤기있는 모발을 유지시키는 탈모예방은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여 생기있는 삶을 영위하게 하는 기본입니다.

탈모예방의 필요성

01 탈모 관리는 평생관리
내원을 통한 집중치료기간 동안의 탈모치료의 목적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첫째는 탈모를 유발하는 개개인의 원인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제거하여 모발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몸을 돌려놓는 것이고, 둘째는 두피와 모발을 탈모가 생기기 이전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이며, 세번째는 환자 개인이 혼자서 탈모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교정 하는 것입니다.
02 지속적인 자기관리를 통한 인체 항상성 유지
일단 탈모가 진행되었던 환자는 인체의 항상성이 깨어져 있고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이전의 생활습관이 존재하기 때문에 치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자기관리를 통해 건강관리를 해나가야 합니다. 마치 고혈압환자가 고혈압이 치료되었다 하더라도, 그 이후에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하지 않으면 고혈압이 다시 재발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모발은 성장주기가 있습니다.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가 그것인데, 모발의 성장기는 남성 3~5년, 여성이 4~6년 정도이며 그 후 퇴행기는 30~45일, 휴지기는 4~5개월 지나 자연 탈모되며 휴지기의 마지막이 되면 새로운 모발의 성장이 시작됩니다. 집중치료 기간 6개월은 전체 모발성장 주기에 비추어 보면 약 10%정도가 바뀌는 정도이며, 때문에 집중치료를 통해 회복된 몸과 모발상태를 최소한 5년 정도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유지를 해주어야 인체의 항상성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및 재발 방지 방법

모발건강을 위한 충분한 수면
인간이 낮에 활동하는 동안에는 혈액순환의 일차적 목표는 숨쉬고, 심장이 뛰고, 뇌가 활동하고, 근육이 움직이는 등 의 일상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 집니다. 낮동안에 배려받지 못했던 두피나 모발 피부 조직들이 배려받는 시간이 밤 10시부터 2시 사이인데, 이 시간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현대인들의 생활주기를 볼 때 이는 쉽지 않은 생활패턴인데, 건강한 모발을 위해서는 11시, 늦어도 12시 전에는 잠자리에 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면을 취하 는 동안에는 직립보행으로 인해 낮동안 수직순환을 하던 인체의 혈행구조가 수평순환으로 바뀌는 시간이기도 합니 다. 이러한 혈액의 수평순환구조는 상대적으로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두항부쪽으로의 혈행이 보다 쉬워지게 하는 것도 모발건강을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올바른 음식섭취로 충분한 영양공급
탈모예방을 위한 식사는 첫째는 충분한 영양과 규칙적인 식 사이고, 두번째는 자신의 궁합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 입니다. 영양상태가 부족하거나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인체 는 생명유지활동에 중요한 부분부터 공급을 하고 덜 중요 한 부위(피부, 손끝, 두피, 모발 등)에는 조금씩 절약하려 합니다. 그러면 생명에는 문제가 없지만, 피부에 뭐가 생기거 나 거칠어지고, 머리결이 푸석푸석해지거나 거칠어집니다. 절식위주의 급격한 다이어트가 탈모나 피부트러블을 야기 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마다 체질이 있어 서 속이 찬 사람은 속에 열을 낼 수 있는 성질이 따뜻한 음 식이 순환과 소화에 도움이 되고, 속에 열이 많은 사람은 성질이 조금 찬 음식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영양 대사를 방해하고 인체에 노폐물을 많이 축적하는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멀리하는 것, 그리고 과음을 삼가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두항부의 혈액순환을 위한 꾸준한 운동
하루 삼십분의 꾸준한 운동은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은 혈액이 아래쪽으로 몰리기가 쉽습 니다. 종아리를 제2의 심장이라고 하는 이유는 아래쪽으로 몰린 혈액을 심장으로 돌아오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탈모예방을 위해서는 하체위주의 전신운동이 도움이 되며, 경직되기 쉬운 어깨와 목의 근육도 풀어서 두항 부쪽으로의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탈모예방에 제일 좋은 운동으로는 절운동을 추천하며, 요 가나 스쿼드 같은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 장애를 초래하는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현대인의 과도한 스 트레스는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서 심 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당연히 두항부쪽으로의 혈액순환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어 탈모의 주범이 됩니다. 때문에 적절한 휴식과 여가활동, 규칙적인 운동, 명상과 같은 심신수양 등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노력하 는 것은 탈모예방의 중요한 방법이 됩니다.
체질에 적합한 올바른 헤어제품 사용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현대인의 과도한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항진시켜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서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이는 당연히 두항부쪽으 로의 혈액순환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어 탈모의 주범이 됩니 다. 때문에 적절한 휴식과 여가활동, 규칙적인 운동, 명상과 같은 심신수양 등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노력하는 것은 탈모예방의 중요한 방법이 됩니다.
정기적인 건강진단과 두피체크
자신을 돌볼 시간조차도 사치로 느껴질 정도로 현대인들은 바 쁜 생활리듬과 격무에 시달리며 개인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 니다. 허물기는 쉬워도 쌓기는 어려운 것이 개인의 건강입 니다. 탈모도 마찬가지입니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다는 속담처럼 건강은 한번 무너지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기 때문에, 미리미리 대비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치료는 단순히 외모의 문제가 아니라 그 근원에는 속에 서 무너져가고 있는 개인의 건강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진단과 탈모상태에 대한 점검은 이러한 이유때문에 중요합니다.
내복하는 환약이나 선식 뿐만 아니라, 외용하는 홈케어 제품도 사람의 체질에 따라 맞는 궁합이 있습니다. 더봄의료진이 개발한 탈모 홈케어 제품은 이런 환자 마다의 특성을 고려하여 환자의 체질에 따라 서로 다른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집중치료를 통해 회복된 두피와 모발상태를 최소의 비용으로 유지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지점
이름
휴대폰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동의함